콘텐츠로 건너뛰기

레버리지 etf 괴리율 및 Q&A 초보자도 쉽게 정리

오늘은 레버리지 etf 괴리율의 개념에 대해서 초보자도 쉽게 최대한 풀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제가 초보자라 같이 배우면서 이 글을 작성하는 중이죠 ㅎㅎ 제 블로그에 주식 공부하는 과정들이나 증권사 어플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들 편하게 적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라요.

레버리지 etf 괴리율

레버리지 etf의 뜻이나 개념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이 글은 작성해보겠습니다. 레버리지 etf에서 참고해야 할 사항은 총 3가지입니다. 블로그에서 앞으로 이 세가지를 다뤄볼 생각인데요

  1. 괴리율
  2. 복리효과
  3. 롤오버효과

그 중에서 레버리지 etf에서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봐야 할 괴리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버리지 etf의 괴리율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레버리지 etf 괴리율 왜 나타나는거야?

레버리지 etf는 그냥 종목을 분배하는 게 아니라 보통 지수를 추종합니다. 코스피를 추종하는 코스피 레버리지, 코스닥을 추종하면 코스닥 레버리지, 이런 식으로요.

그렇지만 레버리지 etf는 코스피랑 코스닥을 추종하되 변동률이 2배, 3배 이렇게 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지수를 추종하고 따라가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2배, 3배가 되도록 인위적으로 조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레버리지 etf는 선물이나 파생상품을 편입해서 레버리지를 일으킵니다.

그래서 결국 레버리지 etf는 지수를 추종하되, 순수하게 지수의 흐름 그대로 따라갈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선물이나 파생상품을 끼워넣어야 하기 때문이죠. 레버리지 etf의 괴리율이 바로 추적대상 지수와 현재 이 레버리지 etf가 얼마나 차이를 나는지는 알려주는 겁니다.

어려운 용어를 쓰면, 레버리지 etf의 시장가격과 NAV(Net asset value) 즉, 원래 레버리지가 아닌 지수 추종했을 떄의 가격의 차이가 바로 괴리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 괴리율 해석

괴리율 공식은 아실 것은 없지만, 혹시 궁금하신 분들이 있다면 찾아보시라고 적어둡니다.

ETF 가격 / (NAV-1) * 100

굳이 일일이 괴리율을 구할 필요 없이, etf 분석 사이트에 가면 괴리율이 달려 있으므로 그걸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괴리율을 어떻게 해석하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괴리율은 0을 기준으로 해석합니다. 괴리율이 0에 가까울수록 원래 추종하는 지수와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괴리율이 0보다 높아지면, 추종하는 지수보다 고평가 되어있다고 보면 되고, 괴리율이 0보다 낮아지면 추종하는 지수보다 저평가된다고 보면 됩니다.

괴리율은 0에서 너무 벌어지지만 않으면 됩니다. 절댓값만 확인하시면 되고, 괴리율이 너무 커질경우 말이 지수추종 레버리지 etf이지 그냥 전혀 딴판인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래정지와 괴리율

괴리율이 너무 커지면 거래소가 거래를 정지시킵니다. 그러니까 특히 변화가 클 때는 주의하셔야 해요. 가격 변화가 크면 거래정지가 될 수 있으니깐요.

  1. 괴리율 20% 이상이면 단일가매매
  2. 괴리율 30% 이상이면 매매거래정지 (3거래일간)
  3. 매매정지 해제 후 단일가매매